일본 금석(錦石)의 개요 – 미석 가공석 문양석 색채석

일본 금석(錦石)의 개요 – 미석 가공석 문양석 색채석  

여기서 미석(美石)의 의미는  남한강 美石(실청석)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고  석질과 문양이 양호한  가공한 돌을 나타낸다. 한국에서 사용되는 미석(美石)은 일본에서는 錦石(비단석)으로 정의 하고 있다.

錦石의 정의

 「錦石」에 대한 과학적 정의는, 아직도 분명하지 않다.

 에도시대의 츠가루에서는, 마노나 벽옥을 「츠가루玉」혹은 산지의 명칭을 따서
「今別石」이라고 칭하고 있었지만, 메이지의 무렵보다,
양질의 적색계 벽옥을 「금석」이라고 칭하는 호칭이 일반적이었다.

 제2차 세계대전 후,
애호가의 증가와 연마 기술의 발달에 의해,
마노나 벽옥과 더불어 이때까지 연마하지 않았던 玉髓,
유문암, 규화목 등, 가공하여 아름다운 색채를 나타내는
경질의 돌을 모두 「금석」혹은 「にしき石」이라고 칭하게 되었다.

 그러나, 가공을 하여도 광택이 나오지 않는 경우는
명확하게 구분해, 「錦石」의 나카이다에는 들어갈 수  없었다.

이상으로부터 고찰하면, 「금석」이란, 협의에는 벽옥(쟈스파)을 가리키고,
광의로는 벽옥과 더불어 玉髓(카르세드니), 마노(아게이트), 유문암, 규화목(페트리파이드웃드),
규질 페이지바위, 흑요석(오브시디안), 단백석(오팔)등의 암석이나
석영(쿼츠), 장미 휘석(로드 나이트)등의 광물의 총칭이라고 말할 수 있다.

 요컨데 「금석」이란,「津輕에 나는, 규산(SiO2) 분이 풍부해,
가공하면 아름다운 색채나 광택을 나타내는 돌의 총칭」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상 津輕 지방의 애호가의 사이에서는, 광의로는 「にしき石」,
협의로는 「금석」이라고 구분하여 사용하고 있는 경향이 보여진다.

금석의 탄생

지금부터 수천만 년전(신제삼기 중신세), 홋카이도에서 일본해측 일대에
걸쳐 깊고 넓은 바다가 퍼지고 있었다.
그 해저에서는,
해저 화산이 격렬하게 용암이나 화산재를 분출하게 해
해저에 두꺼운 그린 터프층으로 불리는 녹색의 지층을 퇴적시켰다.

 해저 화산의 활동이 일단락해 광화기에 들어가면,
지하의 마그마는 납이나 아연이나 철이나 동이 풍부한 열수로 불리는
고온의 액체를 분출해, 해저 화산의 주위에 방연광이나 섬아연광이나 황철광이나
황동광의 서로 섞인 검은 「흑광」의 광상을 형성했다.

 그 후도 해저 화산의 활동은 계속 되어,
마그마는 약간 온도의 낮은 규산분이 풍부한 열수(금석의 모액)를 그린
터프층의 틈(간격)에 분출하게 했다.
이열수가 느긋하게 차가워지고,
열수에 포함된 규산분이 석출·결정 한 것이 금석이다.
비교적으로 불순물이 적은 열수에서는 玉髓나 마노가 태어나
철등의 불순물이 많은 열수에서는 벽옥(금석)이 태어났다.

 홋카이도의 몬베츠석이나 츠가루의 금석,
아키타의 공작석이나 사도의 적옥등은 이렇게 해 태어났다고 생각할 수 있다.

금석의 분류

금석의 분류에 대해서, 학문적으로는 확정된 것은 없다.여기에서는, 츠가루 지방의 애석인들이, 색채나 광택, 문양, 연마했을 때의 반응, 산지에 의한 특색등으로부터 이름 붙인 명칭을 정리해 보았다.

과학적 분류

학명 츠가루의 명칭 특징
벽옥
(쟈스파)
금석  불투명한 潜晶質석영의 집합체로, 포함되는 광물(적철광, 갈철광, 자철광, 황철광, 세라돈석, 바다 산호, 녹니석)에 의해서 여러가지 색이나 문양이 생긴다.규산성분이 적은 것은, 적철광이나 갈철광(褐鉄鉱)에 가까운 것도 있다.
玉  髄
(카르세드니)

(어업 구역)
 반투명~불투명의 잠정질석영의 집합체.경도가 강하고( 약 7도), 樹脂 광택이 있어 낭간질로, 녹색의 것은 비취(硬玉)에 뒤떨어지지 않을 만큼 우수하다.
마노
(아게이트)
めのう  투명~반투명으로 縞状의 조직을 가지는, 잠정질석영의 집합체.
유문암 화문석
(구과유문암)
 流理構造안에, 장석·견운모등의 구과구조가 발달해, 가공하면 꽃이 핀 것처럼 보이는 것.
花子石  유문암안의, 斑晶(마노·옥수·단백석)이 크게 발달한 것.히타치노미야 하나코님에게 헌상 되었던 것에 연관되어 이름이 붙여졌다.
유문석  비교적 경질로 流理構造의 발달, 흐름 문양의 아름다운 것.
화석 木  石  규화목.식물의 조직이 규산과 변한것.
고래의 화석  고대의 동물의 뼈의 조직이, 단백석이나 마노로 변한것.

 

츠가루津輕의 분류

 

그룹명 명칭 특징
금석
(쟈스파)
적옥석  밝은 주홍 적색으로부터 적색·연지색·생기잃은 적갈색의 돌.사도의 적옥과 같은, 규산 분이 많은 것은 적다.특히, 주홍색의 강한 돌을 「朱赤石」라고 말한다.
황옥석  레몬 옐로우로부터 오렌지색의 돌.생기잃은 수수한 것이 많다.
청옥석  연노랑색으로부터 진한 녹색의 돌.
당초금석  당초 무늬의 돌.마노분이 많이 질의 좋은 것이 많다.
鹿の子石  옷(기모노)의 홀치기 염색과 같은 모양의 돌.회색의 마노에 흑의 새끼 사슴 모양을 「물새끼 사슴」과 말한다.
魚々子石  물고기의 알과 같이 작은 물방울 무늬의 돌.
옥록석玉鹿石  심록의 땅에 황색 줄무늬가 들어가, 그 줄무늬가 새끼 사슴 모양으로 만들어지고 있는 돌.카나키마치의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더이상 얻지 않는다.
호석虎石  범의 모피 모양의 돌.붉은 바탕에 황색의 「황호석」과 붉은 바탕에 흑의 「흑호석」이 있다.
앵금석桜錦石  모자이크장의 금석으로, 모자이크의 부분이 핑크로 벚꽃을 가라앉힌 것처럼 보이는 돌.
단풍석紅葉石  토와다 국립공원의 조강에 나는 금석.황색지에 적색이, 토와다코의 단풍을 생각하게 하는 곳(중)으로부터 이름이 붙여졌다.
월야석月夜石  마노질의 어두운 땅(농회색)에, 어두운 빨강이나 보라색이나 황색이 달을 숨기는 구름과 같이 들어가는 돌.
五色石오색석  적·등·황·록·흑의 오색으로부터 완성되는 돌.
조약돌  황갈색의 금석으로, 흑색의 줄기가 그물코와 같이 달려, 세석이 굳어지고 암에 된 같은 돌.
금홍석錦紅石  밝은 적색·등색·생기잃은 황색이, 대리석장에 얽힌 돌.새끼 사슴 모양이 들어가는 것도 있다.산지로부터 「 신소우마석」이라고도 말한다.
사금석  주홍~적색의 땅에 황철광의 돈이 장미 뿌려진 「다홍색 사금석」, 검은 천에 황철광이 뿌려진 「쿠로스나 카나이시」가 있다.
오처금석吾妻錦石  아오모리현 칠기의 당칠과 똑같다의, 모자이크장의 금석.아가쓰마강 상류로부터 얻으므로 이름이 붙여졌다.

津輕 녹청석

 아키타의 녹청석에 잘 닮은 돌에서, 녹청색 가죽이 아름다운 것.닦지 말고 감상하는 돌.
黄金錦  어두운 황색으로 질이 나쁘게 연마에는 적합하지 않지만, 형태가 재미있기 때문에 스이세키로서 볼 수 있다.
관의 아카이시関の赤石  독특한 색조와 광택을 가지는 빨강 알돌로, 산지를 특정할 수 있으므로 지명이 호칭이 되고 있다.
타카모리금석  타카모리산에서 얻는, 특유의 빨강~연보라의 색조를 가지는 금석.
마노금석  마노분이 많이 질이 좋다.단, 모양 부분은 불투명하다.
금석錦石  상기의 어느 것에도 들어맞지 않는 것을 정리해 말한다.빨강에 흰색 마노가 관련된 것, 니시키오리이루는 단풍과 같은 모자이크장의 것, 니시키오리와 같이 적·황·등·록·자등이 대리석장에 가다듬어 합쳐진 것 등이 있다.

(ぎょく)
 백·황·홍·록·자·흑등 각 색 있어, 색에 의해서 경단이라든지 에메랄드와 말한다.
호옥縞玉  줄무늬가 있는 것.각 색 있지만 투명도의 낮은 것에 많다.
비늘玉  물고기의 비늘과 같은 모양이 있는 것.
츠가루 소승

津輕小僧

 암갈색 불투명하고 아름답지는 않지만, 우수한 제자 소승 과 같이 재미있는 형태를 하고 있다.
마노
(아게이트)
めのう  무색 투명·백·황·핑크·적·갈·자·청·흑등 각 색 있어, 색에 의해서 빨강 마노(카 네리 안)라든지 파랑 마노와 말한다.
줄무늬 마노  각 색 있어, 색에 의해서 흰색 줄무늬 마노라든지 빨강 줄무늬 마노와 말한다.
닥코  줄무늬 마노의 일종으로, 보는 각도에 의해서 홀로그램과 같이 줄무늬가 움직여 보이는 것.옛날 유행한, 닥코 인형의 눈과 같은의로 이렇게 이름이 붙여졌다.
的入 마노  거뭇한 모암안에, 백·적·등·황·록·자등의 마노가, 활과 화살의 목표와 같이 동심원장에 들어가 있는 것.
虫喰있는 마노  반투명의 마노안에, 백색이나 갈색의 불꽃과 같은 모양이 들어간 것.안에는, 정말로 벌레가 먹어 구멍을 뚫은 같은 것도 있어 「심식 있어 벌레」라고 말한다.
草入마노
(모스아게이트)
 녹색의 태장의 것이 들어가 있는 것을 「청초 마노」라고 말한다.붉은 태장의 것이 들어가 있는 것을 「적초마노」라고 말한다.빽빽이 들어가 있는 것을 「수초마노」라고 말한다.
남만입마노南蛮入瑪瑙  반투명의 흰색 마노안에, 고추의 가루를 마구 뿌린 님이 붉은 반점이 들어가 있는 것.
硫化瑪瑙  황철광을 다량으로 포함한 마노.은회색의 땅에, 암적색이나 암황색 모양이 들어가는 것이 있다.
銀花石  황화 마노의 일종으로, 반투명의 마노나 빨강 마노안에, 황철광의 결정을 핵으로서 발달한, 큰 은의꽃이 피어 있는 것.
화문석 赤花紋石  수수한 붉은 바탕에, 1센치대의 흰 꽃이 일면에 여기저기 박힌 돌.
青花紋石  침착한 아오치에, 1센치 전후의 흰 꽃이 일면에 핀 돌.
들국화석  팥죽색의 땅에, 5밀리 전후의 흰 작은 꽃이 일면에 핀 돌.

津輕작은무늬석

 적갈색~재청색의 땅에, 에도 자잘한 무늬 와 같이 세세한 병모양의 돌.

津輕 공작석

 갈색이나 엷은 녹색색 땅에, 공작의 날개의 눈모양이 여기저기 박힌 것 같은 돌.
雪柳石  쑥색 땅에, 흰 조팝나무의 꽃과 같은 모양의 돌.
화문석  상기 이외의 꽃과 같은 모양을 가지는 돌.
花子石 花子石  적갈색~파랑 갈색의 모암에, 5밀리~3센치대의 마노나 구슬골수나 단백석이 여기저기 박혀 있는 돌.마노나 구슬골수에 적·황·청등의 색이 든 것도 있다.
流紋石 流紋石  갈색~흑회색의 땅에, 흐름 모양이 있는 돌.얼룩무늬장에 색이 든 것도 있다.
목석 흑화석
(규화목)
 탄화한 수목이 규화 작용을 받은 검은 것이 많지만, 갈색~회백색의 것도 있다.안에는, 흰색 마노의 모양이 있는 것도 있다.
おんこの 화석
(錦珪化木)
 적·황·록등의 벽옥이나 마노가 들어간 것.흑에 일부분색이 들어간 것과 완전하게 벽옥이나 마노가 된 것이 있다.천마한 것은 토키석과 구별이 되지 않는다.
화석 고래의 화석  고래인지 어떤지는 모르지만, 대형 포유류의 뼈의 조직이 蛋白石에 치환한 것.
감의 화석  대형의 굴의 껍질의 화석.
기타  수정·자수정·벚꽃 망간·흑요석·사리석(단백석)·시모키타 비취·荒馬石·鮫石등이 있다.